광주광역시 서구, 복지사업 평가 4관왕 쾌거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대상,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최우수상

강경구 기자 smilenews@kakao.com
2024년 12월 11일(수) 11:39
광주광역시서구청
[밝은뉴스]광주광역시 서구가 ‘대한민국 복지1번지’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서구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4년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분야 ‘대상’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분야 ‘최우수상’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분야 ‘우수상’ ▲의료돌봄 통합지원 분야‘우수상’을 수상하며 4관왕의 쾌거를 이뤘다. 서구는 2014년부터 11년 연속 매년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명실상부 복지 행정의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서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민관협력의 컨트롤타워로 활발히 운영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민관협력 모델로 성장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분야에서는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보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여건 변화에 따라 다양한 세부사업을 추진한 점이 주목받았다.

주요 사례로는 ‘고독사 제로를 위한 우리동네 이웃돌봄단’을 운영을 통해 고독사 위험 가구를 전수 조사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했으며 ‘민관협력 1:1 커플링사업’을 통해 민간자원과 도움이 필요한 분야를 일대일로 매칭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복지 지원을 실현했다.

또한 ‘가족돌봄청년 지원네트워크’를 구축해 가족 돌봄 부담을 홀로 짊어진 청년들에게 심리적·경제적 지원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된 포괄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며 복지 행정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주민과 행정, 민간이 협력해 이룬 값진 성과다”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1년 12달 모두가 행복한 복지틈새 없는 서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강경구 기자 smilenews@kakao.com
이 기사는 밝은뉴스 홈페이지(xn--vg1b56pjnf28e.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xn--vg1b56pjnf28e.kr/article.php?aid=8608846260
프린트 시간 : 2024년 12월 25일 10:4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