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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자동화시스템(Robotic Process Automation)이란 사람이 수행하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업무를 자동화해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신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지난 5월 착수, 12월 시범운영을 거친 후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도입된 자동화된 업무는 △출산장려금·산후조리비용 지원대상 자료 정리 △분양전환 현황자료 정리 △임대차계약 변경 신고 수리 알림 공문 작성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요청자료 다운로드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자료 요청 △체납차량 차량 압류 △당직근무자 문자 발송 △토지이용계획 현황조사 등 총 9종이다.
수요조사와 자체발굴을 통해 선별된 각 업무는 부서 방문을 통해 담당자와 협의를 거쳐 설계됐으며, 행정 처리 속도의 향상과 데이터 오류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시는 이번 업무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시작으로 더 많은 행정 분야에 자동화 기술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민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공무원들의 반복적인 업무 부담을 줄여 보다 창의적이고 가치 있는 행정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용신 디지털정보과장은 “업무 자동화 시스템 도입은 신속·정확한 행정 구현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과 확장을 통해 시민과 공무원이 모두 만족하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강경구 기자 smilenew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