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나주시 시민봉사과에 따르면 올 한 해 전 직원 간 소통과 교육을 통해 기피 업무로 꼽혀왔던 대민 행정 최일선인 민원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화기애애한 민원실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써왔다.
시민봉사과는 매주 첫째, 셋째 주 화요일에 걸쳐 민원 담당 직원들이 직접 1일 친절 강사로 나선다.
총 49명의 직원들이 순번을 정해 2주 동안 경험했던 다양한 민원 사례를 공유하면서 직원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직원들은 친절 다짐 문구를 제창하며 시민 편의를 최우선 한 민원 서비스를 상호 다짐하고 있다.
친절한 서비스에 시민들도 호평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12월과 올해 8월 시청 누리집 ‘칭찬합시다’ 게시판엔 직원들의 민원 서비스에 대한 칭찬 게시글이 올라왔다.
지적재조사팀 박도하 주무관을 칭찬한 글 게시자는 “우리 자녀, 조카보다 더 본인 일처럼 검토해주고 진행해주셔서 감사드린다. 주변 지인들에게 고향 나주에 이렇게 친절한 주무관이 있는 것을 자랑하고 있다”고 썼다.
또 다른 게시자는 부동산관리팀 박인서 주무관에 대해 “부동산 실거래 신고를 처음해보는 제게 직접 와서 미소로 가족처럼 친절하게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며 “몸도 마음도 지칠 텐데 친절함이 몸에 베어 있는 것을 보고 감동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윤병태 시장은 두 직원을 시장실로 초청해 “시민들의 소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이 자랑스럽다”며 “친절한 태도로 민원인들에게 큰 감동을 준 것에 대해 시장으로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나주시 시민봉사과는 사회적 약자를 비롯해 내방객 모두를 배려하는 수요자 중심 민원 환경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신생아 가족 편의를 위한 수유실(아가 수유방)은 본관으로 향하는 민원실 후문 쪽에 배치돼있다.
민원창구 8번은 ‘아름다운 배려창구’로 운영 중이다. 임산부, 노약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민원을 우선 처리하며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서 등 제증명도 발급한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민원 안내 바닥 유선도 정비를 마치고 안전과 편의를 돕고 있다.
민원 접근성이 취약한 오지 마을 주민들을 위해서는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 사업과 연계해 올해 총 7회에 걸쳐 다도·세지·금천·동강면, 남평읍, 영산동 등에 민원 인력을 파견해 생활불편사항, 고충 민원을 듣고 해소한다.
단순 상담으로 해결이 가능한 민원은 현장서 해결하고 구체적인 사실관계, 현장 조사 등이 필요한 민원은 민원신청서를 접수하는 등 적극 행정으로 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나주시청 민원실은 매주 목요일마다 오후 8시까지 다양한 민원 업무를 본다.
직장, 생업 등으로 일과시간 내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해 ‘목요야간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제증명 발급, 여권업무, 외국인 체류지 변경, 가족관계신고(혼인·이혼·출생·사망 등)업무에서 올해부터 국민신문고, 불편 사항 신고 업무를 신설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친절행정 구현을 최우선으로 수요자 중심의 민원 환경조성, 목요 야간 민원실 업무 확대, 직원 자체 교육 등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민원을 단순 처리 대상이 아닌 주민과의 소통이라는 인식 전환을 통해 친절한 민원실 분위기 조성에 힘써가겠다”고 밝혔다.
강경구 기자 smilenews@kakao.com